작년 여름, 짧게 촬영한 한국 길거리에서 쉽게 만나볼 수 있는 야쿠르트차 관련 콘텐츠가 의외의 대박을 터뜨리며 변비 완화 제품에 대한 수요를 체감하게 되었습니다.
원래는 샤오홍슈에 올릴 예정으로 콘텐츠를 기획했지만, 한국 사람이 아닌 중화권을 타깃으로 하여 실험적으로 인스타그램 릴스에도 업로드하였습니다.
결과적으로 대만 사용자들에게까지 확산되었습니다.
인스타그램에서 300만 회 이상, 샤오홍슈에서도 300만 회 이상의 조회수를 기록하며 바이럴이 되었고, 이 콘텐츠를 보고 다른 중국 사용자들도 비슷한 콘텐츠를 따라 제작하기 시작했습니다. 심지어 한국야구르트에서 연락이 오기도 하였네요.
(물론 갑자기 연락이 두절되었지만 신기한 해프닝이였습니다.)
외국인들 입장에서 ‘타고 다닐 수 있는 저 차는 뭘까?’ 하는 궁금증이 컸고,
막상 뚜껑을 열어보니 제품 종류도 다양하고, 자동으로 유산균 알약과 함께 마시는 구조가 재미와 신기함을 동시에 자극했죠.
특히 콘텐츠를 보시면 다가오는 저희들을 보고 제품을 열었다가 "화장실.." 이라는 위치를 묻는 말을 듣고 다시 닫았다가 제품 구매 의향을 느끼고 다시 여는 모습이 한국인, 외국인 모두에게 재미있는 포인트 요소였습니다.
무엇보다 콘텐츠 마지막 부분에서 실제 변비 완화 효과를 입증한 장면이 중국 MZ세대들의 궁금증을 자극했고, 변비 고민을 자주 하는 이들 사이에서 큰 반응을 일으켰습니다.
이 경험을 계기로 한국 편의점에서 판매되는 다양한 변비 완화 제품들에 대한 수요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해외여행 중 환경 변화로 변비를 겪는 경우, 혹은 외국 생활 중 장 건강을 걱정하는 유학생들에게 특히 주목받았고, 샤오홍슈에는 경험해본 여러 정보성 게시물들이 올라오기 시작했습니다.
“OO 음료 마시면 한 방이다!”, “조심하세요. 여행 중 화장실 자주 갈 수도 있어요”
이처럼 재미와 실용성을 동시에 갖춘 리뷰들이 입소문을 타며, 접근성이 좋은 한국 편의점의 변비 완화 음료는 중국 MZ세대 사이에서 ‘여행 필수템’으로 자리잡기 시작했습니다.